본문 바로가기
Photo Life/Photo Learning

조리개

by 워아이니 2008. 2. 12.
정의 :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장치.
카메라는 조리개와 셔터를 이용하여 빛을 받아 들인다. 우리가 셔터를 "찰칵"하고 누르는 시간에 카메라는 셔터를 열게되고 이미 맞추어진 조리개 구멍을 통해서 빛을 통과 시킨다.
들어오는 빛을 조절하는 방법에는 셔터 스피드를 조절하는 방법이 있고 조리개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물이 흐르는 파이프 A와 파이프 B는 파이프의 굵기가 다르다. 파이프 A로 10분 동안 받은 물의 양과 파이프 B로 1시간을 받은 물의 양이 같다고 해 보자.

파이프 A는 짧은 시간이지만 많은 양의 물을 지나게 할 수 있고 파이프 B는 굵기가 얇아서 A 보다 일정시간에 흘려 보내는 물의 양이 작다.따라서 오래 물을 흘려 보내야 A로 받은 물의 양과 같아 지는 것이다.

카메라로 다시 돌아가 생각하면 파이프의 굵기가 조리개가 되고 물을 받는 시간이 셔터 스피드가 된다.

물은 빛이다...^^
적정 노출이 되는 빛의 양을 맞추기 위해서 파이프의 두께와 흘려보내는 시간을 이용하여 물을 조절하듯. 빛을 조절하는 것이다.
즉 사진은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의 조합으로 완성 만들어 진다.
조리개치는 숫자로 표시한다.
최대로 개방할 수 있는 조리개치가 f1.4 라는 뜻이다.
조리개는 수치로 표시되는데 f1.4,f1.8,f2,f2.8,f4,f5.6,f8,f11,f16,f20 등이다.

여기서 숫자가 작을 수록 조리개가 많이 열리는 것이고 클 수록 조리개가 조여 지는 것이다.

반비례관계를 이루는데 f값의 계산이 f값= 렌즈의 초점거리 ÷ 렌즈의 직경 으로 계산되기 때문이다.
렌즈의 초점거리는 초점이 잡히는 거리를 뜻하며 렌즈의 직경은 조리개가 개방된 길이를 나타낸다. 따라서 조리개 값이 작을 수록 렌즈의 직경 즉 조리개가 개방된 길이가 커지는 것이다.
렌즈 앞을 보면...
렌즈 사양표나 렌즈 앞면을 보면 이런 숫자가 쓰여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렌즈 밝기를 나타내 주는 수치이다. 이 숫자의 뜻은 "이 렌즈가 개방할 수 있는 조리개치는 f1.4 이다. " 란 뜻이다. 이 값이 작으면 작을 수록 조리개를 더 많이 개방할 수 있는 것이다. 즉 밝은 렌즈라는 것을 뜻한다.

조리개의 사용.
사진 촬영에서 조리개를 이용하여 피사계심도의 조절과 노출 조절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렌즈가 밝다는 것은 이러한 조절의 폭을 크게 해 준다. 피사계 심도가 더욱 얇은 사진을 찍을 수 있으며 빛이 적은 환경이라도 짧은 셔터 스피드로 더욱 많은 양의 빛을 받아 들일 수 있다.

아래 그림은 50mm 1:1.4 렌즈의 조리개치 변화 모습이다.
조리개 f4 의 상태 조리개 f1.4의 상태

'Photo Life > Photo Learn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름신을 물리치는) 카메라와 사진장비 알뜰구입요령  (0) 2008.02.18
디카 촬영시 초보들이 범하는 실수, 20가지  (0) 2008.02.16
노출보정  (0) 2008.02.12
셔터스피드  (0) 2008.02.12
화각  (0) 2008.02.12